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건강 정보

연말 연령대별 건강검진 검사항목

by 폴인로그 2022. 12. 1.
728x90

1. 연말이 다가올수록 챙겨야 하는 것 -건강검진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벌써 새해를 맞이 할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전에 꼭 챙겨야 할 것들 중에 하나, 바로 건강검진입니다. 매해 연말이 다가오면 미루고 미뤘었던 숙제를 해야 하는 것처럼 국가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병원에는 사람들로 항상 붐비게 됩니다. 급하게 해야 한다고 대충 빨리 검사하고 끝내버리는 게 아니라 기초검진 항목과 더불어 연령에 맞게 꼭 필요한 검사항목을 더 추가해서 꼼꼼하게 받아야 합니다.

 

2. 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가?

연말마다 꼭 해치워 버려야 하듯이 하는 건강검진. 물론 제가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무척이나 귀찮고 번거롭다는 생각을 하기 일쑤입니다. 지금 현재에는 신체에 아무런 이상 증상이 없기에 건강하다고 간과하기 쉽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아픈 곳 없이 건강하게 오래 산다면 노후의 삶의 질이 얼마나 높아질지 생각해보셨나요? 질병이라는 것이 증상 없이도 중대한 질병을 갖고 있을 수도 있기에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도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즉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에 대한 조기 발견과 예방 치료가 바로 건강 검진의 필요성 및 목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연령대별 필요한 검사항목

기본적인 기초검진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장, 체중, 시력, 허리둘레, 청력, 혈압, 혈액검사, 체질량 지수, 흉부 방사선, 구강 검진, 의료진의 문진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기초검진항목 외에 연령대별로 필요한 검사항목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20대와 30대 건강검진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이 시기에는 건강을 과신하여 음주, 흡연, 불규칙한 생활,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 등 간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의 식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으로 발전할 요인이 잠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연령대입니다.

  • 생활습관병을 조사하는 검진- 비만도와 공복 시 혈당치와 혈중 지질 검사입니다. 혈당, 혈압,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등을 체크해서 잘못된 식습관을 고쳐야 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일찍부터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 질환 위내시경 검사-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는 간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또한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코자 위내시경 검사를 1~2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받으면 좋습니다. 요즘은 특히 젊은 나이에 위암으로 안타까운 생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기에 조기 위암 발견을 위한 스크리닝 검사를 추천합니다.
  • 여성 자궁경부암- 여성의 경우 나라에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2년에 한 번씩 검사를 무료로 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검사를 꼭 받아야 할 것입니다.

2) 40대 건강검진

20대 30대를 거쳐 축적되어온 습관으로 인해 대미지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노화가 시작되며 만성질환의 위험이 쌓여가기 시작할 나이이므로 체계적인 검진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 정기적인 초음파 검진- 지방 간과 간 종양, 담즙, 췌장, 신장과 같은 장기의 이상을 검사할 수 있는 검사가 바로 복부 초음파입니다. 복부 초음파는 폭넓은 생활 습관병뿐만 아니라 암의 발견에도 큰 효과가 있으니 40대부터는 복부 초음파 검사를 습관 붙여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부 초음파는 검사가 간단하며 비용도 저렴하며 넓은 부위의 검사가 가능하므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은 가성비 좋은 검사라 할 수 있으므로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우 대부분 치밀 유방에 속하므로 유방암 진단을 위해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 검사를 같이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암 검사- 40세 이상부터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암 검사는 국가 암 검진항목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만큼 간암,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3) 50대 건강검진

40대에서 우려한 병의 리스크가 보다 높아져 신체의 불편을 스스로 느끼고 있는 사람이 상당히 많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 심전도 검사, 관상동맥 CT- 혈압이나 혈당, 혈중 지질, 간 기능 수치 등 동맥경화에 의한 뇌졸중과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에 심전도 검사, 심장초음파, 관상동맥 CT 등의 검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전립선 초음파 검사와 골밀도 검사- 남성은 선진국형 암이라 불리는 전립선암을 신경 쓰셔야 합니다. 육류 섭취가 늘어나고 서구화된 식습관 때문에 환자 발생수가 증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상 증상을 느꼈다면 벌써 암이 많이 진행돼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50대부터는 전립선 검진을 진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폐경기로 인해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골밀도 검사를 통해 뼈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4) 60대 이상

병의 리스크가 더욱 폭넓게 높아지는 시기이기에 어느 한 군데를 선택해서 중점적으로 검사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전신적인 검사 즉 모든 신체부위가 체크 대상이 됩니다. 신체 기능이 본격적으로 퇴화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여러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에 질병의 진행 속도를 더디게 하여 최대한 건강을 유지하는데 힘을 써야 할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50대가 받아야 할 검진 항목과 더불어 노화로 인한 청력 검사, 안질환 검사, 치매 스크리닝 검사와 치아 검진도 빼놓아서는 안될 것입니다. 흡연자는 조금씩 감소하는 반면 폐암을 앓고 있는 환자의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흡연력이 없는 여성에게서 최근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만큼 저선량 폐 CT 검사나 흉부 CT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신체노화와 여러 질병을 앓게 되면서 오는 신체적 건강체크와 더불어 우울증으로 인한 심리검사도 필요합니다.

 

5. 내 나이대에 꼭 필요한 연령별 건강검진

연령별대로 나눠서 검사항목을 알려드렸지만 내가 그 나이대가 아니라도 의심되는 질환이 있다면 미리미리 검사를 추가하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가면 정말 많은 검사 항목이 있으나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어서 그냥 기초적인 건강검진만을 받고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도 기본적인 검진은 가능하지만 말 그대로 아주 기본적인 검진이기에 특히 질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위에 알려드린 연령별 검사항목을 체크하고 혹시 중복되는 검사 항목은 없는지 알아본 후 건강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댓글